[한서대학교] 문화재보존학과
문화재보존학과
문화재는 우리 국가와 민족의 미래이다!
교육목적
문화재는 우리 겨레의 삼의 예지와 숨결이 깃들어 있는 소중한 보배이자 인류문화의 자산이다. 유형의 문화재와 함께 무형의 문화재는 모두 민족문화의 정수이며 그 기반이다. 문화재 보존은 오랜 역사 속에서 많은 재난을 견디어 오늘에 이른 문화재를 알고 찾고 가꾸는 것이고, 선조들이 우리에게 물려준 그대로 우리도 후손에게 온전하게 물려주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찾는 학문이다. 곧 고고학적 발굴, 과학적인 보존처리, 미술사적인 연구 조사 등을 배워 문화재가 원래 모습대로 보존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이다. 이를 통해 문화재를 원래의 모습대로 잘 보존하고, 그 중요성을 널리 일깨워, 찬란한 민족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1.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현장중심 교육
2. 전통문화의 정신을 계승한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보존과학 기술의 배양
3. 박물관·미술관 전시기획 및 보존관리 학예사 육성
4. 현장 실무 경험을 겸비한 문화재발굴사 육성
인사말
문화재보존학과 학과장
우리 학과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문화재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책임지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고학 분야에서는 땅 속에 매장된 문화재의 발굴을 배우고 ‘두더지’ 동아리나 발굴기관의 발굴현장에 참여하여 실제 방법론을 익힙니다. 문화재보존 분야에서 훼손된 금속·도자기 문화재의 보존처리를 배운 후 교내 보존센터에서 실습을 통해 인턴쉽을 하고 있습니다. 미술사 분야에서는 문화재의 역사와 미적 가치를 배우고 교내 한국전통문화연구소에서 궁궐 활용 및 무형문화재 관련 기획업무를 익힙니다. 이렇게 학교수업으로 이론과 기초 학문적 토대를 배우고, 선후배가 함께 학습공동체를 ‘두더지’, ‘큐레이터’, ‘무형문화재’, ‘주경야독’ 등을 운영하며, 센터나 연구소의 현장에서 실제를 배우고 익혀 문화재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할 준비를 합니다. 우리 학과의 문화재는 우리 국가와 민족의 미래입니다. 우리 함께 미래의 꿈을 펼쳐 갑시다.
교과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학년별 목표와 특성화
문화재보존학과는 타 대학 유사학과와의 차별성 및 학과특성을 부여하기 위해 예술학부에 소속되어 교육하고 있는 장점을 부각시켜 미술 분야에 대한 조형적 기능과 이론적 소양을 배양함과 동시에 기초과학의 재질분석 분야를 결합하여 문화재 보존현장에서 실질적인 문화재 및 예술품의 적극적인 보호방법인 보존처리 능력을 함양하는데 교과과정의 특성을 부여하였다.
· 1학년 : 미적·조형적 표현능력의 배양, 보존과학자의 윤리, 문화재 정의 등
· 2학년 : 문화재의 역사, 고고학적 미술사적 이론 및 복제관련 기술습득 등
· 3학년 : 박물관 및 무형문화재 연구, 보존처리, 고고학적 현장 조사 능력 배양등
· 4학년 : 현장실습과 집중교육에 의한 전시기획, 문화재 발굴조사 및 수리 능력 고취 등
문화재보존학과는 유·무형 문화재의 전 영역에 걸쳐 고고학적 발굴과 미술사적 양식분석과 같은 이론적인 접근과 해당 문화재의 재질별 보존, 보전, 보호 방법론을 습득함으로서 다양한 방면으로 졸업생이 나갈 길을 개척하고 있다. 문화재청과 국립문화재연구소를 비롯하여 지방자치단체 문화담당,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사립 박물관 및 미술관, 기념관, 유적관리소, 화랑 및 전국에 산재한 골동품 관련업체 및 기업문화재단, 전국의 발굴기관 등의 학예직 직능에 진출이 가능하다.
향후 발전방안
· 학과의 특성화 : 타 대학과의 차별화 특성화를 위해 유·무형문화재의 고고학적 발굴과 미술사적 분석, 과학적 처리 등 전 영역에 걸쳐 이론과 실질적인 보존·관리 방법론 습득을 위한 교과과정을 편성하며 졸업생의 진로에 다양성을 추구한다.
·신입생 : 미술학도를 비롯하여 인문계와 자연계 학생 등도 진학이 가능하다.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외국어 능력을 강화시켜 영어, 일어, 중국어 및 한문 등 자격증 취득 시 학점 인정제도를 실시한다.
·산학협력체제 구축 : 문화재청, 지방자치제 문화담당,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사립 박물관 및 미술관, 기념관, 유적관리소, 화랑 및 전국에 산재한 골동품 관련업체 및 기업문화재단의 학예직 직능의 확대로 이들 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 및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대학 내 부속기관 및 연구소 연계수업 및 인턴교육 확대 : 대학 내 박물관의 발굴조사사업, 전시기획, 문화재보존과학연구센터의 유물보존처리 등의 활동영역을 우리 학과의 교육과정과 연계실시하며, 졸업 후 관련 국방부 직할부대 및 기관에 취업하기 전에 박물관, 연구소에서 인턴교육을 통해 실무교육을 습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학과와 박물관, 연구소의 활성화 및 윈윈전략을 수립, 확대한다.
포토앨범
2015춘계답사
2015년도 신입생 환영회
한서대학교 문화재보존학과
사이트링크 : 홈페이지